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인스타툰의 수익화 - 돈미새의 탄생

뱀비 님 (@no_easy_world), 구체적으로는 '인스타툰의 수익화'에 대해 다뤄볼까 한다.

 

인스타그램

 

인스타툰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자신의 일상 등을 만화로 그려 인스타그림에 업로드 하는 것을 말한다. 뛰어난 그림 실력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고 있다. 

 

밑에 내가 가장 자주보는 뱀비 님의 인스타툰의 한 장면을 첨부해 보았다. 

 

뱀비 님 (@no_easy_world)의 인스타툰

 

뱀비 님의 인스타툰을 접하고 나는 돈미새 (aka 돈에 미친 xx)가 되었다. 많은 돈을 버는 것은 뛰어난 소수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내가 당연하게 생각해 왔던 '좋은 학교 - 좋은 직장 - 저금'의 공식이 깨졌다. 세상은 더 넓은 것 같다. '아냐 난 할 수 없어'라고 생각할 필요가 없다. 이제 나는 돈을 벌 궁리를 할 때마다 가슴이 두근구든 거린다. 

 

뱀비 님의 인스타툰

 

나는 평소에 인스타그램을 자주 본다. 여러 인스타툰을 보며 '나도 할 수 있겠는데?'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평소에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하기도 하지만 인스타툰은 그림 실력이 뛰어나지 않은 비전공자들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스타툰을 그려볼까?'라는 생각을 하면서도 '굳이?'라는 생각이 들던 차, 뱀비 님은 나에게 인스타툰을 시작할 동기를 부여해줬다.

 

바로 인스타툰의 수익화였다. 뱀비 님은 인스타툰을 기반으로 여러 플랫폼으로 확장해 나가며 수입원을 늘릴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었다. 뱀비 님이 블로그에 올리신 글을 참고하여 설명해 보겠다.

 

부자와 일반인의 차이점은 수입원의 개수인데, 일반인은 회사로 부터 받는 수입 하나인 반면에 부자는 여러 개의 수입원을 가지고 있다. 뱀비 님은 인스타툰을 기반으로 수입원을 여러 개로 늘려가셨다. 

 

'뱀비의 기초 재테크' 시리즈 중 월'급 외 수익 만드는 방법 2'편

위의 사진은 뱀비 님의 수입원 (파이프라인)이다. 

1. 브랜드 광고: 원리는 드라마 PPL과 비슷하다. 일상 툰에 제품 홍보를 녹인 것이다. 인스타툰 팔로워가 늘자 브랜드 광고 문의가 들어왔고 초반에는 회당 40만 원의 고료를 받고 진행하셨다고 한다.

 

2. 정기연재: 브랜드 광고와 비슷한데 기업(브랜드)과 6개월-1년 이상의 웹툰 납품 정기 연재 계약을 맺어 활동하는 것이다. 

 

3. 회사운영: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한 때 무자본 창업에 관심이 있으셔서 반려동물 사업 초상화 서비스를 만들었다고 한다. 홍보는 인스타툰을 통해 하셨고 시급 6만원 정도 났다고 한다. 하지만 지금은 다른 파이프라인이 더 효율을 보이고 있어 하지 않으신다고 한다. 

 

4. 강의: 클래스101에서 인스타 수익화에 대한 강의를 하신다. 첫 달만에 3500만원의 수익을 올렸고 11월에 재오픈한다고 한다. 인스타툰에 관심있는 사람은 듣길 추천한다 (그냥 구글에 클래스101이라고 검색한 후 다시 클래스101 검색창에 인스타툰이라고 치면 나온다). 

 

5. 브랜드협찬: 브랜드 광고가 들어올 때 협찬도 같이 들어오는 것이 아닐까 추측한다. 이 외의 협찬은 밑에 '내가 생산자가 될 수 있는 소비하기'에서 설명하겠다. 

 

6. 굿즈판매: 굿즈는 폰케이스, 그립톡, 스티커 등이 있을 수 있다. 인스타툰 특성상 많은 이미지를 생성하기 때문에 굿즈에 활용할 수 있는 소스가 굉장히 많다. 이 또한 인스타툰 계정을 통해서 홍보할 수 있다. 

 

이렇게 인스타툰이 많은 수입원을 구축하는데 초석이 되기 때문에 나도 도전해 볼 예정이다. 지금은 아이패드를 살 돈이 없어서 2달간 알바를 뛰려고 한다. 하지만 2달을 허비하지 않기 위해 꾸준히 인스타툰 스토리를 구상하고 있고 캐릭터 구축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 

 

자세히 읽고 싶은 사람을 위해 밑에 링크를 첨부해 놓았다. 

https://blog.naver.com/baehanbi/222758303323

 

인스타툰 수익, 내가 인스타툰으로 월 2500만원을 달성한 방법

안녕하세요, 자본주의 그림쟁이 뱀비입니다:) 인스타툰 작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7.4만명의 팔로워를 ...

blog.naver.com

 

이러한 수입원 늘리기 외에도 인상적인 것이 있었는데, 바로 '내가 생산자가 될 수 있는 소비하기'이다.

뱀비 님 같은 경우 옷과 예쁜 공간을 좋아하는데, 이를 어떻게 투자로 이어지게 할까 고민하다가 월 수입의 일부분을 연구비로 책정하고,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어 일상룩을 꾸준히 업로드하셨다 (세컨 계정은 메인 계정인 인스타툰 계정을 통해 홍보하신 것 같다). 시간이 지나 팔로워가 늘고 의류, 장소 협찬, 광고 수익이 들어오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 계정은 팔로워 수가 6000명 남짓 된다). 소비가 투자로 이어진 것이다. 인스타툰도 '내가 생산자가 될 수 있는 소비'에 해당한다. 일상에서의 경험과 관심사가 수익으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또한 뱀비 님은 '뱀비의 기초 재테크'툰을 연재하시는데 나에게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었다. 주식 및 투자에 대한 기본 상식에 대해 설명해줄 뿐만 아니라 이를 이해하기 위한 경제적 지식을 쉽게 풀어 이야기해준다. 더 나아가 앞에서 언급했던 파이프라인에 대해 다루기도 하고 소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 가에 대한 이야기도 한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다루겠다. 

 

마지막으로 뱀비 님에게 가장 고마운 점은 '자청'님을 소개해준 것이다. 여러 번 자청 님이 쓰신 '역행자'라는 책을 추천해 주셨는데 이 책은 지금 교보문고에서 베스트셀러를 차지하고 있다. 이 책을 계기로 자청 님의 클래스101 강의, 블로그, 유튜브 등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진짜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모르겠다. 보면 볼수록 이 분은 '진짜'라는 생각이 든다. 한동안 나는 대학이 내 삶의 끝인 줄 알았다. 자청 님의 강의와 책은 대학 입시가 끝나고 방황하던 나에게 새로운 목표를 주었고 도전 의식을 불태우게 했다. 앞으로 블로그에서 자청 님의 책, 강의 등에 대해 차차 다뤄보겠다.

 

뱀비 님과 자청 님을 롤모델로 삼아 열심히 배워나가려 한다. 언젠간 나도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다. 

 

(제목에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것 같아 적는다. 돈미새는 나를 가리킨다. 절대 뱀비 님이 아니다.

 

+ 이 글은 나의 순수한 팬심에 의해 작성되었다...  특정 책이나 강의를 광고하기 위해 적힌 글이 아니다.)